성안드레아신경정신병원 로고(서울대학교 모자병원)

자료실

  • 질환자료

  • 저널자료

제목 불면증
작성자 성안드레아 등록일 2008-05-28 16:41 조회 2527


 

 

<불면증>

 

불면증이란 잠들기가 어렵거나, 잠이 든 다음에도 자주 깨거나, 새벽에 일찍 깨서 못자는 증상을 말합니다.  

원   인

첫째 아무런 이유없이 생기는 불면증이 있습니다. 이를 원발성 불면증이라고 하는데,

이런 분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성격이 꼼꼼하고 속마음을 잘 표현 못하거나 늘 긴장된 생활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인성 불면증도 여기에 해당됩니다.  

둘째 신체적인 장애가 있을 경우입니다.

예를 들면 관절염, 두통, 수면 무호흡증, 심한 코골이, 위궤양 등 몸이 불편할 때 불면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셋째 음식물이나 약으로 인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술, 담배는 효과적인 수면을 방해합니다.

카페인에 민감한 분들에게는 커피, 홍차, 코코아, 일부 진통제나 감기약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넷째 수면 습관이 좋지 못하거나 생활리듬이 불규칙한 경우입니다.

특히 자주 밤근무를 한다거나 잠드는 시간이 불규칙한 경우가 해당됩니다.  

다섯째 불안증이나 우울증 같은 신경성 질환이 있는 경우입니다.   

여섯째 갑자기 환경이 바뀌었다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경우입니다.


치  료

 

불면증이 만성적으로 오는 경우는 일상생활과 건강에 지장을 많이 주므로 반드시 치료를 해야 합니다.

만성적으로 수면이 부족할 경우는 신체에 큰 부담을 줄 뿐 아니라 집중력과 기억력이 떨어지고

정서가 불안정해지며 매사에 의욕이 없어집니다.  

  • 첫째, 원인 치료가 가장 중요합니다. 앞에서 열거한 여러 가지 원인들을 잘 찾아서 해결해야 합니다. 
  • 둘째, 수면 환경 요법입니다. 이는 불면증이 가벼운 경우는 아래의 수면수칙을 지키는 것만 으로도 치료가 됩니다.  
  • 셋째, 상담을 통해 이완요법이나 행동요법을 합니다.  
  • 넷째, 약물치료를 합니다. 요즘은 원인이나 상태에 맞는 약물들이 많이 개발되어 있어,

          전문가의 지도하에 적절한 약을 선택하고 올바른 복용을 하면 잘 치료될 수 있습니다.   


수면수칙 
 

 

1) 잠자리에 드는 시간과 일어나는 시간을 항상 규칙적으로 지킨다.

아무리 적게 잤어도 다음날 같은 시각에 일어납니다  

2) 낮잠을 피하고 아무때나 눕지 않습니다.  

3) 침실은 잠잘 때만 이용하고 책을 읽거나 TV를 보는일은 다른 장소에서 합니다.  

4) 잠이 오지 않을 때는 억지로 자려고 애쓰지 말고 일어나서 다른 일을 하다가 다시 잠자리에 듭니다. 

5) 오후 늦게나 초저녁에 가벼운 운동을 합니다.  

6) 배가 고픈 상태나 과식한 채로 잠자리에 들지 않는다. 배가 고프면 따듯한 우유 한잔을 마십니다.  

7) 그 날의 걱정거리나 내일 할 일에 대해서는 웬만큼 정리를 한 다음 잠자리에 듭니다. 

8) 술, 담배, 커피, 콜라 등을 피합니다.

 

IP : 121.157.112.xxx
목록

치료프로그램

치료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온라인 상담

전문의가 상담해 드립니다.

병원 둘러보기

병원 정경과 내부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수도회 홈페이지

한국순교복자성직수도회로
방문합니다.

QUICK
MENU
  • 외래진료안내

  • 외래진료시간표

  • 전화번호안내

  • 찾아오시는길

  • 매일미사